커뮤니티new comment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4학년이 되는 중문과 08학번 재학생입니다.

제가 아는 중문과 11학번 신입생 후배들이 있는데 이제 갓 입학하여 모르는 것 투성이라

중문과 카페에도 이 글을 올렸었는데, 여기 와보니 비단 중문과 신입생들의 문제가 아니더군요.

매년 수많은 신입생들의 넘쳐나는 질문에 선배들이 일일이 대답해주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선배로서, 올려두면 나중에도 두고두고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올립니다.

제가 지난 3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모든 학교정보를 담았기에 글이 좀 길지만,

신입생 여러분과 교환학생, 어학연수생 여러분은 집중해서 열심히 읽어주세요.

 

수업과 관련된 사항

먼저 수강신청과 관련해서 말씀드릴게요.

容量이라는 것은 인원수를 말합니다. 90이라면 정원이 90명이란 뜻이죠.

课时间은 수업시간인데 앞의 숫자는 요일, 뒤의 숫자는 수업이 배정되어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22라고 적혀있는 것은 화요일 2교시이고 54라면 금요일 4교시를 뜻합니다.

학교에서는 주로 “주차周次”로 시간을 표시하며, 개학하는 주가 1입니다.

따라서 수강신청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开课信息를 살펴보면 아래의 단어들이 나오는데,

全周 1~16주까지 한 학기 내내 그 시간에 수업을 한다는 뜻입니다.

前八周 1~8, 后八周는 그와 상반된 개념으로 9~16주까지 수업을 하는 것이고,

는 홀수 주 (1, 3, 5 15), 는 짝수 주 (2, 4, 616)로 기말까지 수업을 한다는 뜻입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중간고사는 7~8, 기말고사는 16~18 입니다.

16주에 하는 기말고사는 선생님이 자율적으로 시간을 안배하신 것이고,

17주나 18주에 하는 것은 학교측에서 장소와 시간을 안배한 것인데 이것은 매 학기 기말마다 info에 공지사항이 뜹니다.

그리고 가끔 选课文字明이라는 곳에 보면 先이라고 나오는데 이것은 우대한다는 뜻이예요.

예를 들어서, :选课 라고 적혀있다면 그 수업은 법학원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뽑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다른 학과의 학생들도 수강신청을 할 수가 있지만 법학과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뽑히게 됩니다.

:2011选课 라고 적혀있다면 이것은 2011학번만 뽑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경우도 이와 빗대어서 해석하면 됩니다.

 

必修는 말 그대로 필수과목입니다.

학번별로 상세한 사항이 바뀔수도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필수과목을 땡겨들으려면 1학년때는 듣지 말고 2학년때 들으세요.

1학년때는 전공과목에 대한 기초가 잡히지 않아서 아직은 힘들 것입니다.

选课는 각 과에서 연 수업인데 선택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수업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선택과목인데 되도록이면 선택해서 들으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안 들었다고 학점 모자라다고 하면 곤란해지니까요.

选课교양과목입니다. 文化素质课程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선택했거나

필수/선택과목이 아닌 것을 선택했다면 전부 교양과목의 학점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文化素核心程은 인기가 많은 과목이 많기 때문에 튕기는 경우가 많아요.

*必修--의 학점 관련 요구사항은 각 학과/학번별로 培方案/教学计划를 참고하시길!!

4학년 2학기를 제외하고 7개의 학기동안 학점 다 채우면 되니까 너무 성급하게 신청하지 마세요.

수강신청 할때는 必修--이 각 파트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必修와 限의 경우에는 들어가면 이번학기에 선택해야하는 것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의 경우에는 程名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수강신청은 预选--退-中期退로 나뉩니다.

预选은 쉽게 해석하면 예비신청?입니다. 이 때 내가 마음에 드는 교양과목을 신청하지요.

그리고 正하기 몇 일 전에 들어가보면 预选결과가 나와있어요.

보통 인기있는 교양과목의 경우에는 预选 시작하고 몇 초만에 자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에 드는 과목이 튕길때를 대비하여 预选하기 전에 같은 시간대의 과목을 여러 개 봐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라는 것은 정식신청입니다. 이때 신청하는 것은 바로 시간표에 들어가는 거예요.

위에 말씀드린 预选과 正보통 기말에 하는 것입니다.

退그 다음 학기가 개강하고 바로 하는 것인데 시간표를 조정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마음에 들어서 선택했는데 튕겼던 과목이 있다면 이때 빈자리가 나기를 노렸다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中期退8주가 지나고 신청했던 과목을 물리는 것입니다.

8주가 지나고 하는 것이기에 前八周인 과목은 해당되지 않고, 매 과목당 학교 카드에서 50원이 차감됩니다.

 

수강신청할 때 第一志愿/第二志愿/第三志愿 이라는 게 있는데 교양과목 선택할 때 이걸 잘 활용해야 합니다.

第一志愿은 한 개만 가능하고, 第二志愿은 두 개, 第三志愿은 무제한입니다.

수강신청을 할 시, 程에 내가 선택한 수업이 맞게 들어갔으면 선택이 된 겁니다.

预选의 경우라면 몇 일 기다렸다가 튕겼는지 아닌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가 시간표를 어떻게 짰는지 궁금하다면 查询의 整体表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많은 중문과 신입생 후배님들이 질문하셨는데,

저희과는 영어는 1학년 2학기때 필수과목이고 체육은 필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학점 신경쓰지말고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학교 수업의 평가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바로 그것입니다.

/不通/로 표시가 됩니다. 100점 만점에 몇 점이라는 점수로 표시가 되고요.

  60점 이상이고 90점 이상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不通는 당연히 60점 미만이고요.

그리고 학점 계산하는 법은, 약간 복잡합니다. 학교에서 장학금을 줄 때 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1. 모든 점수와 학점을 곱한다. (2학점x90, 4학점x80, )

 2. 곱한 값을 모두 더한 다음 총 학점으로 나눕니다.

여기에 /不通/로 표시된 수업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총 학점에서도 빼고 계산하세요.

 

다음으로는 수업시간에 관해서 설명드릴게요.

학교의 시간표는 6개의 大节와 14개의 小节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大节라는 것이 교시 (1교시, 2교시)이고 小节타임(time)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자면, 3교시 수업은 오후 1:30~2:15와 오후 2:20~3:05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것은 3교시 수업이 이렇게 두 타임으로 나뉘어서 수업을 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따지면 1교시는 두 타임, 2교시는 세 타임… 등으로 해석이 가능하죠.

참고로 팁을 드리자면, 두 타임짜리 수업을 일주일에 한 번하면 2학점, 일주일에 두 번하면 4학점이고,

세 타임짜리 수업을 일주일에 한 번 한다면 3학점 입니다.

가끔 수업시간과 관계없이 학점이 배정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1학점짜리라면 그만큼 쉽다는 뜻이예요. 3학점이라면 그 반대로 해석하면 되겠죠?

 

수업에 관해서는, 이과는 잘 모르겠지만 문과같은 경우에는

첫 수업때 교수님 혹은 선생님들이 자기소개 하시면서 맡은 수업에 대해 설명하십니다.

주로는 교재, 수업내용, 수업의 목적, 기말성적 평가방식, 참고서 등을 말해주십니다.

여기에서 기말성적 평가방식은 모든 수업 혹은 선생님마다 다른데,

예를 들어 "중간고사40%+기말40%+과제 및 출석20%" 이런걸 말합니다.

시험은 开卷闭卷으로 나뉘는데,

开卷은 교재나 자신이 필기한 내용을 참고하며 시험을 보는거예요. 한국어로는 오픈북 시험 이라고 하죠.

보통 오픈북 시험이 闭卷보다 어렵다고 해요. 이유는 책을 보면서 해야하니까

책 속 내용에 익숙하지 않으면 허둥지둥 답안찾다가 시간 다 보내고 결국엔 시험을 망치게 되거든요.

그리고 이 때에는 스스로 가져온 자료들은 볼 수 있지만 친구의 자료는 볼수 없다는 점, 기억하세요.

闭卷은 그와 반대로 우리가 이제껏 해왔던, 오직 자신의 머리에만 의지하여 보는 시험이예요.

 

숙사생활

먼저 20(2 1), A룸과 B룸으로 나뉘어있고 부엌이랑 화장실을 룸메이트와 같이 쓰는 구조예요.

부엌에는 찬장이랑 씽크대, 전자레인지가 있는데 인덕션레인지 같은걸로 음식 해 먹어도 뭐라고 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복무원이 있을 때는 요리를 피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각 룸 안에는 그냥 침대, 책꽃이, 책상, 옷장, TV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상당히 좁습니다. 특히 옷장은 진짜 작아서 옷이 다 안 들어갑니다.

필요에 따라서 냉장고나 뭐 그런거는 구입해서 쓰시면 되구요.

TV는 잘 안 본다고 빼달라고 하면 빼주지만 경우에 따라 안 빼주는 상황도 있습니다.

 

21-22동 (1 1) AB룸의 한 방 보다 조금 더 크지만 물건이 많은 분들께는 좁게 느껴질거예요.

부엌과 화장실이 다 있고, 침대, 책상, TV, 옷장 있습니다.

룸메이트랑 같이 사는게 불편하다 싶으면 1인실에 사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23동 (2 1)은 방 안에 책상, 침대, 옷장이 각각 2개씩 있고 화장실과 샤워실은 층마다 공용으로 있습니다.

각자 층에 있는 화장실/샤워실을 이용하면 되고 남자는 1~6, 여자는 7~11입니다.

샤워실에는 칸막이가 다 되어있으므로 "모르는 사람이랑 어떻게 같이 씻어"라는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숙사비용은 20-22동까지는 80위안/일, 23동은 40위안/일 입니다.

 

숙사생활 TIP

일단 기숙사는 굉장히 방음이 되지 않습니다.

옆 방 사람이 크게 떠들거나 드라마 같은걸 큰 소리로 시청하고 있으면

모든 내용을 정확히 들을 수도 있고, 윗방에서 또각또각 하이힐 신고 돌아다니는 소리 등도 들리고요.

실 예로, 몇 년 전에는 제 옆 방의 여학생 <찬란한 유산> 시청하는거 저는 방에서 라디오로 들었습니다.

환절기에는 여기저기서 기침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옆 방 음악소리도 잘 들리죠.

방음뿐이 아니고 가끔은 수도관을 타고 담배냄새도 들어옵니다.

 

기숙사는 더운물 나오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오전 7:00-9:00, 오후 15:00-17:00, 저녁 20:00-24:00 입니다.

보통은 칼같이 끊기는데 몇몇 방에서는 더운물이 칼같이 끊기지 않고 좀 더 나오는 방도 있습니다.

당연히 특이사항 (수도관을 고친다거나 등등)이 없는 이상 찬물은 24시간 나옵니다.

 

기숙사 안에 전화기가 있는데요. 내 방에서 친구 방으로 전화걸 때는 

숙사전화기에 써진 번호의 뒤의 다섯자리를 누르면 전화가 걸리고요, 무료입니다.

예를 들어서 51775678이라면 75678만 누르면 그 방으로 전화가 갑니다.

외부로 전화를 걸 때는 전화카드를 구매해서 꽂아야 됩니다.

 

복무원들은 0층에서 지키는 복무원이 있고,

청소해주는 복무원이 있는데 청소는 보통 아침에 한번 오후에 한번 합니다.

이틀에 한번씩 하는 동도 있고 청소시간은 동마다 층마다 달라요.

청소하고 싶을 땐 기숙사 들어올 때 안에 있는 Please make up the room 초록색을 걸어놓으시면 되고

안 할때는 뒤집어서 빨간색을 걸어놓으시면 됨... 아무 것도 안 걸어놓으면 랜덤으로 청소해줍니다.

청소를 부탁했다면 침대보 이불보 등은 매주 월요일 새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등이 고장났다던가, 샤워기가 터졌다던가, 변기가 막혔을 시에는 0층의 복무원한테 말하면 고쳐줍니다.

그럼 0층에서 지키는 복무원은 뭘 하느냐? 말 그대로 24시간 경비를 서고 있는 겁니다.

외부인들이 올라가려고 할 때 신분증 제시하라고 하고 이름 적습니다.

11시면 방으로 전화가 와서 친구 돌려보내라고 합니다.

 

세탁기는 각 층 제일 동쪽끝에 하나씩 있습니다, 세탁카드를 찍어야 되고요.

세탁카드는 19동에서 파는데 하나에 25입니다. 보증금 합하면 35원이고요.

세탁하는데는 40-45분 정도 걸리구요.

섬유린스(피존)는 세탁 시작 후 25분쯤 후에 달려가서 잽싸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카드를 다시 찍어서 멈추게 해도 됩니다.

또한 건조기도 있는데 이건 매 층마다 있는건 아니구요, 역시 세탁카드 찍어야 합니다.

주의사항은 세탁하고 빨리 안 가져가면 다른 사람이 세탁할 때 불편합니다.

 

기숙사 엘리베이터에서 1층은 0 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배달 시켰을 경우에는 배달원이 못 올라오기 때문에 0층에 내려가서 받아와야 합니다.

 

청화대학교는 캠퍼스가 워낙 넓어서 자전거나 전동차를 타고 다니는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기숙사 아래층에는 자전거 주차장과 전동차 주차장이 따로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도둑맞을까봐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자전거를 방까지 데리고 들어가기도 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면허없는 오토바이 운전은 큰일납니다!!

특히 유학생 사무실에 걸려서 경고를 일정횟수이상 받으면 퇴학이라고 들었어요.

자전거나 전동차를 살 여력이 없다면 걸어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자전거 없이 걸어다닙니다.

조금만 일찍 일어나서 준비하고 출발하면 되는 것이고 걸어다니면서 청화대의 사계절을 두루두루 만끽할 수 있거든요.

 

방학하고 집에 돌아가려면 숙사는 封房하셔야 합니다. 한자 그대로 숙사 방을 봉인해놓는 거예요.

封房하시면 20-22동은 하루에 35원이고 23동은 하루에 20원입니다.

집에 가는 날 아침 일찍 각 동의 로비에 전화해서 오늘 집에 가기 때문에 封房하려고 한다고 말하면

복무원이 올라와서 방의 기물이 파손된건 없는지 검사후에 19동 가서 수속하라고 합니다.

아침 일찍이라고 적은 이유는 封房하는데 대략 30-40분 정도 걸리거든요.

(저처럼 공항버스를 주로 이용하신다면 비행기 시간보다 4시간 전에 封房하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19동의 복무원이 하라는 순서대로 수속하면 封房 끝이고 얼른 공항으로 가시면 됩니다.

방학이 끝나고 학교로 돌아와서는 19동에 가서 封房했던 사람이라고 말하고

19동의 복무원이 하라는 순서대로 수속하고 방 열쇠랑 住宿登记랑 영수증 받아서 나오면 됩니다. 

 

(숙사생활에 관해서는 http://cafe.daum.net/tsinghua/2gtP/3 를 일부 참고하였습니다.)

 

학교생활

학생증은 종이로 된 것과 IC카드라고 해서 카드형태의 학생증이 있습니다.

1학년 1학기를 제외한 나머지 학기에는 의 注中心에서 두 개의 학생증을 들고가서 注를 해야하는데,

는 내가 학교에 도착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하면 종이학생증에 스티커 붙여줍니다.

IC카드로는 캠퍼스 내에서 많은 것을 할 수 있어요.

식당과 C에는 IC카드에 돈을 넣는 기계가 있는데 이것으로 학교에서 만들어 주는 은행카드에서

IC카드로 돈을 조금 넣으면 식당에서 밥도 먹을수 있고 학교 슈퍼에서 물건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지만 中期退에 참가하면 한 과목당 50원이 학교카드에서 차감됩니다.

그러므로!! 학교카드에는 충분한 잔액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물론, 도서관 출입할 때는 IC카드가 꼭 필요합니다.

 

教学楼 6개가 있고 보통 六教, 三教 이런 식으로 부르는데 이는 第六教学楼, 第三教学楼의 줄임말 입니다.

五教와 四가 같은 쪽에 위치해있고 三와 六가 같은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一教二教二校门 근처에 있는데 문과가 여기서 수업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六教는 최근에 지은 건물이라 엘리베이터가 있어요.

3층이나 4, 혹은 지하 1층에서 수업하면 이걸 타고 가면 됩니다.

문과도서관은 四와 三 사이의 길을 따라서 숙사(桃李)쪽으로 가다보면 있고,

도서관 본관과 老馆은 听涛园情人坡 지나서 인문학원 건물(중문과 과사)新斋 앞에 있습니다.

 

학교에는 많은 식당이 있습니다. 저는 이제 4학년이 되는데 아직도 가보지 못한 식당이 많아요.

우리 숙사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은 다들 보셨겠지만 兰园입니다.

여기는 点菜가 바로 옆에 있는데 샤브샤브 괜찮습니다.

荆园 1~4층까지 있고 층마다 각 지역의 음식을 먹을수 있습니다.

지하에서는 피자와 스파게티를 팔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이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桃李 1~2층은 학생증으로 밥먹는 구역이고 3층은 点菜인데 조금 비쌉니다.

여기 2층은 가격이 싸고 맛있는 편이라 제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곳입니다.

桃李지하 역시 레스토랑인데 주식이나 간식거리를 주로 팝니다.

清青快餐은 맥도날드를 표방한 캠퍼스 내의 패스트푸드점 입니다.

가끔 식당들 전부 문 닫았는데 배고프면 여기서 간단히 먹기도 합니다.

涛园 清青快餐앞에 위치해 있는데 教学楼와 도서관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자리도 많은 편이라 수업 끝나고 밥먹으려면 이 곳으로 오기도 합니다.

清青涛园 뒷편에 위치해 있는 국수집입니다.

여러 종류의 국수가 있는데 大碗은 반찬 두 개, 小碗은 반찬 하나를 마음에 드는 걸로 골라먹을 수 있습니다.

 

중간고사/기말고사때 보고서 작성한걸 인쇄하려면 USB에 옮겨담아

군데군데 위치해있는 인쇄점에 가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흑백은 0.1元이고 컬러는 이보다 조금 더 비싼걸로 알고 있습니다.

복사도 해주는데 역시 0.1元이고 신분증이나 각종 증명서를 복사한다면 0.2元입니다.

 

몸이 안 좋을 때는 학생증과 약간의 현금을 들고 학교병원에 가보심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어깨가 자주 결리는 편이라서 가끔 학교병원에서 부항뜨고 침맞고 합니다.

진료받는 과정은 일반 중국병원하고 같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친구를 데리고 가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동아리는, 중국학생들 동아리도 있고 한국학생들 동아리도 있습니다.

개강하고 2~3주까지는 각 주요식당들 (荆园, 桃李) 앞에서 모집을 할 거예요.

연극, 태권도, 바둑 등 여러가지 동아리가 많으므로 관심이 있으시다면 참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유학생끼리 수업하는 학과들의 경우에는 이를 통해서 중국친구를 사귈 수 있으니까요.

한국학생 동아리는 사진, 독서, 자전거, 헬스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유학생 신입생 총 OT가 있을줄 알았는데 없어서 후배 여러분이 좀 난감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곳 (한국유학생 커뮤니티), 혹은 각 동아리들의 모집활동을 주의깊게 살폈다가 가입하세요.

 

즐겨찾기

학교생활에서 유용한 즐겨찾기 입니다. 추가해놓으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网络学http://learn.tsinghua.edu.cn/

教学门户(수강신청) http://academic.tsinghua.edu.cn/index3.jsp

信息门户(info) http://portal.tsinghua.edu.cn/index.jsp

清华学图书馆 http://www.lib.tsinghua.edu.cn/

清华公室 http://intlstudent.cic.tsinghua.edu.cn/CN/admission.htm

园网(网络账号管理) https://usereg.tsinghua.edu.cn/

园网 https://login.tsinghua.edu.cn/index_zh.html

칭화한국유학생모임 http://www.tsinghua.kr/community_home


이상, "새내기 + 교환학생 + 어학연수생 여러분이 꼭 읽어야 할 칭화대 생활정보 통합판"이었습니다.

부디 이 글이 앞으로 칭화대에서 생활하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년 9월 기준으로 적은 글이라 시간이 지나며 일부 사항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기타 궁금한 점은 주위 선배님이나 친구분들께 한번 더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글쓴이
공지 칭화대 학생이라면 알아야 할 학교 꿀팁!!!!!!!! 2015.09.15 1335 [레벨:35]함지수
공지 교내 정보 2014.09.21 929 [레벨:409]22대웹관리자_노천명
공지 생활 정보 게시판 2014.09.21 795 [레벨:409]22대웹관리자_노천명
공지 교내 교실대여 신청방법 2014.09.21 1042 [레벨:409]22대웹관리자_노천명
» 신입생이 꼭 읽어야 할 칭화대 생활정보 통합판 (2011년 09월) [16] 2011.09.06 2489 anonymous
80 중국 학력서류 발급 공증 영사인증, 중국어번역공증 중국취업비자 서비스 2022.07.21 1577 [레벨:26]한통민
79 중국서류발급 무범죄증명서 발급 공증 한국영사인증 한국서류발급 2022.06.29 699 [레벨:26]한통민
78 bridge cafe/브릿지 카페 file 2015.12.24 566 [레벨:3]23대교류협력부장_김유진
77 중국자본시장 포럼 file 2015.12.01 606 [레벨:22]김태우
76 vpn업데이트 2015.04.27 1215 [레벨:221]조상준
75 vpn으로 고통받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1] file 2015.03.26 700 [레벨:221]조상준
74 [국제택배] 내가 중국 오는 길에 딴 사람 택배 배달을 통해서 뱅기 값 아낄수도 있고 택배도 저렴하게 이용도 가능해요 !! 2015.02.16 519 [레벨:4]김바니
73 [음식점 전화번호부] 불불이 족발 (왕징점) file 2014.12.10 606 [레벨:409]22대웹관리자_노천명
72 [음식점 전화번호부] 차칸치킨 메뉴판(오도구점) file 2014.12.10 744 [레벨:409]22대웹관리자_노천명
71 각종 vpn우회툴 다운로드 링크 [3] 2014.09.19 756 anonymous
70 ALZ, EGG 압축파일 풀고 싶을때 [5] file 2014.05.23 631 [레벨:100]송유석
69 fx-991ES PLUS 계산기 매뉴얼 file 2014.03.11 648 [레벨:100]송유석
68 [요리 레시피] 베이킹 레시피 모음 [4] file 2014.03.09 678 [레벨:306]다혜
67 "My Beijing" 베이징 무료 Wifi 서비스 지역은 어디? 2014.03.08 562 [레벨:281]이상하
66 인태로뱅 도서관 file 2013.12.02 553 [레벨:325]김찬주
65 북경에서 즐기는 회전초밥집 Sushi Express 争鲜回转寿司 [3] file 2013.11.26 768 [레벨:281]이상하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